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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클럽 코테 스터디 22일차 TIL, 프로그래머스 / 조이스틱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0?language=cpp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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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ers.co.kr

 

 

참고 

https://googleyness.tistory.com/entry/C-%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C%8A%A4-%EC%A1%B0%EC%9D%B4%EC%8A%A4%ED%8B%B1

 

[C++] 프로그래머스 : 조이스틱

Question 조이스틱으로 알파벳 이름을 완성하세요. 맨 처음엔 A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ex) 완성해야 하는 이름이 세 글자면 AAA, 네 글자면 AAAA 조이스틱을 각 방향으로 움직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yness.tistory.com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 https://googleyness.tistory.com/entry/C-%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C%8A%A4-%EC%A1%B0%EC%9D%B4%EC%8A%A4%ED%8B%B1

#define min(a,b) ((a) > (b) ? (b) : (a))
using namespace std;

int alpha_to_move[26] = {0,1,2,3,4,5,6,7,8,9,10,11,12,13,12,
                        11,10,9,8,7,6,5,4,3,2,1};

int solution(string name) 
{
    int answer = 0;
    int n = name.size();
    
    // case 1 : 한방향으로 조이스틱 계속 움직일 때 최소 이동 거리
    int min_move = n;
    
    for (int x = 0; x < n; ++x)
    {
        // 해당 위치에서의 조작 횟수
        answer += alpha_to_move[name[x] - 'A'];
        
        // case 2 : 조이스틱을 원점 기준으로 한 방향으로 이동시키며 탐색하다가
        // 다시 그 역방향으로 탐색할 때가 더 최소 거리일 수 있다.
        // 최초 원점 기준 오른쪽 문자 중 하나의 idx 를 x 라고 하고
        // 그 다음 'A'가 아닌 문자의 idx 를 y 라고 한다.
        
        // 1) 원점 기준으로 x 까지 탐색하고 , 다시 역방향으로 y 를 탐색했을 때 이동 거리
        // 2) 원점 기준으로 역방향으로 y 탐색 이후, 다시 정방향으로 x 탐색했을 때 이동 거리
        int y = x + 1;
        while(y < n && name[y] == 'A') y++;
        
        int case1 = x + x + (n - y); // x 로 이동, 다시 원점으로, 역으로 y까지
        int case2 = (n - y) + (n - y) + x; // 역으로 y, 다시 원점, x까지
        
        int nxt_move = min(case1, case2);
        
        min_move = min(min_move, nxt_move);
    }
    
    answer += min_move;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