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직장인) 2024 정보처리기사 2차 실기 합격 후기
https://www.q-net.or.kr/crf005.do?id=crf00503&jmCd=1320
2024년 7월 28일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을 합격했다.
100점 만점에 85점이라는 예상보다는 높은 점수로 합격했다.
신청 방법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신청하는 당일은 웹사이트로 신청하려고 하면 접속자가 너무 많아서 대기를 해야 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or.hrdkorea.qnet.mqnet&hl=ko
가장 좋은 방법은 "어플" 을 이용해서 하면. 대기없이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가까운 위치의 수험장에서 시험을 보고자 한다면 남보다 빠르게 신청을 해야 한다. 따라서 어플 이용을 추천한다.
수험자
본인은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 부전공을 했고, 현재 게임 프로그래머로 1년 반 정도 일한 현직자이다.
어느 정도 컴퓨터 공학에 대한 이해가 있는 상태이다.
또한 최근에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비롯한 SQLD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관련 지식도 쌓은 상태였다.
필기 준비물
- 신분증
- 검정 볼펜
- 화이트 (필수 X)
따로 수험표라던가 이런 것은 필요하지 않았다.
합격 커트
최소 60점만 넘으면 된다. 20문제 중에서 12 문제 이상을 맞추면 된다는 것이다.
시험 준비 기간
시험 준비 기간은 2 ~ 3일 이내 였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약 16시간 공부한 것 같다.
(막상 기출 문제를 풀었더니 생각보다 많이 틀려서 전날 4시까지 공부했다...방심은 금물)
앞서 말했던 것처럼 배경 지식이 어느 정도 갖춰진 상태였으므로 각 잡고 개념 하나하나를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저 기출문제집 하나를 풀어야 겠다는 전략이었다.
시험 준비 방법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2502205&start=pgooglemc
필자는 위 책을 구매해서 봤다. 해당 책 안에는 약 10개 정도의 기출 문제집이 들어있었다.
약 8 개 정도만 풀면 당연히 합격하겠지라고 생각하고 공부를 시작했으나
생각보다 많이 틀렸다.....
한 기출문제에 20문제 씩 들어있는데,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의 범위가 워낙 넓어서
예상보다는 공부량이 많을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현직자라고 해도 방심해서는 안되는 것 같다. 왜냐하면 현직에서 쓰이지 않는 "시험을 위한 지식" 들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직자라고 하더라도 전날에 몇시간만 보자는 생각보다는
일단 미리 기출을 풀어보면서 시험 경향과 자신의 실력을 미리 판단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문제 은행이기 때문에, 틀린 문제가 생기면 관련 개념들을 공부하고 , 오답하고.. 이러한 과정을 반복했다.
시험 시간
정확한 시간은 기억나지 않지만 2시간 ~ 2시간 30분 정도가 주어지고 그 안에 20문제를 푸는 것이었다.
최소 1시간 혹은 1시간 30분이 지나야지만 빠른 퇴실이 가능했다.
어느 시험이나 마찬가지이겠으나 준비가 된 사람은 빨리 풀고 바로 퇴실이 가능하겠지..?